라이프스타일

아파트 공동주택 화재 피난 행동요령 총정리

스마트공 2024. 2. 1. 12:38
728x90
반응형

최근 공동주택 내 화재 발생으로 대피 중 뛰어내려 사망하거나 또는 부상을 당하고 연기흡입으로 사망하는 사례 등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아파트 화재, 공동주택 화재 시 행동요령을 숙지하여 본인 및 가족의 생명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또한 가족 모두가 볼 수 있는 곳에 프린트를 하여 급할 때 매뉴얼로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아파트공동주택화재피난행동요령

1. 자기 집 화재 시 대피가 가능한 경우

1. 화재 사실을 집에 있는 사람에게 알린다.

2. 계단을 이용해 낮은 자세로 지상층, 옥상 등 안전한 장소로 대피한다.

3. 대피 시 출입문은 반드시 닫고, 엘리베이터를 타지 않는다.

4. 비상벨을 누르고 119에 신고한다

2. 자기 집 화재 시 현관 입구 등의 화재로 대피가 어려운 경우

1. 화재 사실을 집에 있는 사람에게 알린다.

2. 대피공간, 경량칸막이, 하향식피난구 등이 설치된 곳으로 이동하여 대피한다.

3. 대피공간 등이 없는 경우 화염 연기로부터 멀리 이동해 문을 닫고, 젖은 수건 등으로 틈새를 막는다.

실제로 아파트 화재 현장을 가보니 문이 닫혀있는 방은 불이 번지지 못해 아주 깨끗했습니다.  

4. 119로 현재 위치, 상황을 알리고 구조 요청한다.

3. 다른 곳 화재 시 자기 집으로 화염, 연기가 들어오지 않는 경우

1. 화재 사실을 집에 있는 사람에게 알린다.

2. 세대 내에서 대기하며 화재 상황을 주시한다.

3. 연기가 들어오지 못하게 창문을 닫는다.

4. 119로 신고하고 안내방송에 따라 행동한다.

4. 다른 곳 화재 시 자기 집으로 화염, 연기가 들어오는 경우

1. 화재 사실을 집에 있는 사람에게 알린다.

2. 복도, 계단에 화염 연기가 없어 대피가 가능한 경우 1.대피 요령에 따라 행동한다.

3. 복도, 계단에 화염 연기가 있어 대피가 어려운 경우 2. 구조요청 요령에 따라 행동한다.

※다른 곳이란 : 아파트의 다른 세대, 복도, 계단실, 전기차 충전소, 주차장 등

5. 아파트 입주자 화재 피난행동요령 요약

※아파트 화재 피난행동요령, 홍보 인포그래픽, 아파트 피난행동요령 방송안내문 관리사무소용, 쇼츠등

아래링크 참조하여 다운로드하세요!

아파트화재피난행동요령

6. 화재가 경보기가 울릴 때

1. 주변 사람에게 알립니다.

자고 있을 때 화재경보가 울리면 불이 났는지 확인하려고 하기보다는 소리를 질러 주변 사람에게 알립니다.

2. 대피방법을 결정합니다.

 손등으로 출입문 손잡이를 만져보아 손잡이가 따뜻하거나 뜨거우면 문 반대쪽에 불이 난 것이므로 문을 열지 않습니다. 연기가 들어오는 방향과 출입문 손잡이를 만져보아 계단으로 나갈지 창문으로 구조를 요청할지 결정합니다

3. 신속히 대피합니다.

대피할 때는 엘리베이터를 절대 이용하지 않고 계단을 통하여 지상으로 안전하게 대피합니다. 대피가 어려운 경우에는 창문으로 구조요청을 하거나 대피공간 또는 경량칸막이를 이용하여 대피합니다.

4. 119로 신고합니다.

안전하게 대피한 후 119에 신고합니다. 휴대폰이 있어서 신고가 가능하다면 속히 해주시고 신고하느라 대피시간을 놓치지 않도록 합니다.

5. 대피 후 인원을 확인합니다.

놀이터 등 사전에 약속한 안전한 곳으로 대피한 후 인원을 확인합니다. 주변에 보이지 않는 사람이 있다면 출동한 소방관에게 알려줍니다.

아파트 공동주택 화재 피난 행동요령 총정리

7. 화재대처방법 (불을 발견했을 때)

1. 연기가 발생하거나 불이 난 것을 보았을 때

불이 난 것을 발견하면 “불이야!”라고 소리치거나 비상벨을 눌러 주변에 알리도록 합니다.

2. 불을 끌 것인지 대피할 것인지 판단합니다.

불길이 천장까지 닿지 않은 작은 불이라면 소화기나 물양동이 등을 활용하여 신속히 끄도록 합니다. 불길이 커져서 대피해야 할 경우 젖은 수건 또는 담요를 활용하여 계단을 통해 밖으로 대피합니다. 세대 밖으로 대피가 어려운 경우 경량칸막이를 이용하여 이웃집으로 대피하거나 완강기를 이용하여 창문으로 나가는 방법, 실내대피 공간으로 대피하였다가 불이 꺼진 후 나오는 방법 등을 활용합니다. 비상구 활용, 완강기 활용, 경량칸막이 활용, 실내대피공간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평상시 가족모두가 완강기 활용, 경량칸막이활용, 실내대피공간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 1992년 10월 이전에 허가받아 지어진 아파트는 피난시설과 기구가 없으므로 주의하여야 하며 안전을 위하여 설치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 국민재난 안전포털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재난안전포털

8. 완강기 사용방법

완강기는 고층 건물에서 불이 났을 때 몸에 벨트를 매고 높은 층에서 지상으로 천천히 내려올 수 있게 만든 비상용 피난 기구입니다. 종류는 일반 완강기와 간이 완강기로 나누어지고 일반 완강기는 설치된 지지대를 이용해 연속 사용이 가능한 반면 간이 완강 기는 사용자 1명 1회씩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완강기는 지지대,후크 속도조절기, 로프 릴, 가슴벨트 5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속도조절기는 조속기라고도 하며 자동으로 내려가는 자동속도 조절 장치를 의미합니다.

1. 완강기는 다음의 단계에 따라 안전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1. 완강기 함에 들어있는 구성품(지지대, 후크, 속도조절기, 로프 릴, 가슴벨트)을 먼저 확인합니다.

2. 속도조절기의 후크를 지지대 고리에 걸고 나사를 조여서 빠지지 않도록 고정합니다.

3. 가슴벨트를 겨드랑이 밑에 걸고 고정 링을 조절해 벨트를 가슴에 확실히 조입니다.

4. 지상에 사람이 있는지 확인한 후 줄이 감겨있는 릴을 창 밖으로 던집니다.

5. 지지대 고리를 창 밖으로 위치하도록 이동시킵니다.

6. 두 손으로 조절기 바로 밑의 로프 2개를 잡습니다.

7. 다리를 창 밖으로 내밀어서 바깥으로 나갑니다.

8. 두 손으로 건물 벽면을 지지하면서 내려갑니다.

완강기 사용방법

완강기는 3층부터 10층까지 설치해 화재 등 비상상황 시 피난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다중이용업소의 경우 특별법에 따라 2층에도 설치돼 있습니다. 최소 25kg 이상의 하중을 받아야 내려가고 즉 25kg로가 안되면 내려가지 않습니다. 최대 무게는 150kg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한 번에 두 명이 하강한다던가 안전벨트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으면 내려오는 도중에 벨트에서 몸이 빠지는 등 안전사고가 있어 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완강기 추락사고가 있었다고 합니다.

9. 화재진압 소화기, 소화전 사용법

1. 실내에서 소화기를 사용할 때는 밖으로 대피할 때를 대비하여 문을 등지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1. 소화기를 가져와서 몸통을 단단히 잡고 안전핀을 뽑는다.

2. 노즐을 잡고 불 쪽을 향해 가까이 이동한다.

3. 손잡이를 꽉 움켜쥔다.

4. 분말이 골고루 불을 덮을 수 있도록 쏜다.

2. 소화전 2인 1조로 사용할 경우

1. 2명 중 1명이 먼저 소화전함의 문을 열고 호스와 노즐이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미연결시 연결한다.

2. 호스를 밖으로 꼬이지 않도록 불이 난 곳까지 길게 늘어뜨린 후 노즐(관창)을 잡고 방수자세를 취한다.

3. 다른 한 사람이 밸브를 돌려 물이 나오는 것을 확인한 후 뛰어가서 호스를 잡는 것을 도와준다.

4. 노즐의 끝을 돌려 물의 양을 조절해 가며 불을 끈다.

3. 옷에 불이 붙었을 때 얼굴 화상방지와 연기가 폐로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1. 옷에 불이 붙었을 때는 하던 일을 멈추어야 합니다

2. 얼굴(눈, 코, 입)에 화상을 입지 않도록 두 손으로 감싸도록 합니다.

3. 바닥에 엎드린 후 몸을 뒹굴어서 불이 꺼지도록 합니다.

4 옷을 벗거나 몸에 물을 뿌립니다.

 

결론

아파트 화재 피난행동요령을 주기적으로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아파트 화재 발생으로 대피 중 뛰어내려 사망 또는 부상을 당하거나 연기흡입으로 사망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 안전한 공동주택 생활을 위해 화재 예방과 피난 행동요령을 숙지합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