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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회전교차로 통행방법 안내 총정리

by 스마트공 2024. 3.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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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도로에 회전교차로가 많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차량 흐름도 빨라지고 신호등도 없어 기다림의 지루함도 없습니다. 그러나 한번 들어가면 빠져나올 수 없다고 하여 초보운전자 사이에서는 개미지옥이라고도 합니다. 오늘은 교통사고 예방하는 올바른 회전교차로 통행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회전교차로

1. 회전교차로 통행수칙

회전 교차로는 중앙의 원형 교통섬을 중심으로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아 나가는 교차로 형태를 말합니다.

1. 진입 시 속도를 줄여 서행해 주세요

2. 진입, 진출 시 보행자 횡단보도를 주의해 주세요

3. 진입차량은 회전하는 차량에 양보해 주세요

4. 시계 반대 방향으로 통행해 주세요

5. 나갈때는 우측 방향 지시등을 켜 주세요

회전교차로 통행방법

2. 회전교차로 우선순위

1. 보행자

2. 회전하는차량

3. 진입하는 차량

3. 회전교차로 올바른 통행방법

1. 도로에 표시된 방향별 노면표시를 확인 후 주행 차로를 선택합니다. 회전교차로 진입 전 속도를 줄여 주행하세요

2. 직진, 좌회전 차량은 안쪽차로직진, 우회전 차량은 바깥쪽 차로 주행하세요. 

4. 회전교차로 잘못된 통행방법

1. 바깥쪽 차로에서 실선을 넘어 안쪽 회전차로로 진입하면 안 됩니다.

2. 바깥쪽 회전차로에서 안쪽 회전차로로 차로변경 진입하면 안 됩니다.

3. 안쪽 회전차로에서 바깥쪽 차로로 진입하면 안 됩니다.

나선형 회전교차로 통행방법

5. 회전교차로 설치 목적

회전교차로 설치 목적은 교통사고 예방을 위함이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원활한 교통 소통에 있고 따라서 회전교차로를 통행할 때 운전자들은 정확한 통행요령을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회전교차로 통행우선권이미 교차로에 진입하여 회전차로를 주행 중인 차량에게 통행 우선권이 있습니다. 나중에 진입한 차량은 회전하고 있는 차량의 진행을 방해하지 않도록 양보할 의무가 있고 따라서 앞부분에 언급한 사고 상황에서는 나중에 진입한 차가 가해자가 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6. 회전교차로 안전수칙

1. 교차로 진입 전 속도를 줄여 서행하세요

2. 양보선에서 대기하여 회전차량 통행 후 진입하세요

3. 진입 시에는 좌측 방향지시등을 켜시고 진출 시에는 우측 방향지시등을 켜주세요

7. 회전교차로와 회전로터리의 차이점

회전교차로는 저속으로 교차로에 진입하도록 되어 있고 신호등을 설치하지 않아 신호 대기시간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회전로터리는 회전하는 차량보다 진입하려는 차량에 유리하고 빠른 속도로 진입이 가능하도록 설치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회전교차로와 회전로터리는 같은 것 같지만 미세하게 조금 다르며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8. 회전교차로의 진입 및 진출 교통사고 과실비율

1. 교차로를 회전 중인 차량과 진입하는 차량의 사고 과실 비율은 20:80%가 된다.

2. 회전교차로 안에서 진출하고자 하는 차량과 회전 중인 차량 간의 사고의 과실은 60:40%가 된다.

3. 회전교차로에서 진출과 진입이 동시에 이루어진 사고의 경우 30:70%를 기본과실로 적용된다.

또한 대진입 동시진입 등 모든 사고의 유형에 따라 각각 수정요소를 적용하여 과실 비율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많은 운전자들은 기본과실을 확정과실로 잘못 알고 있다고 합니다. 과실결정 과정은 기본과실에서 현장 및 사고 상황에 따른 가산 또는 감산요소를 따져 확정과실로 결정되고 현장 및 사고 상황에 따른 가산 또는 감산요소를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증거는 블랙박스입니다. 블랙박스 영상으로 입증하면 됩니다.

회전교차로 통행방법 안내 총정리

대부분 접촉부위로 과실 감경이나 피해자를 주장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진입차량이 피해자가 되는 경우에는 먼저 진입한 경우(선진입)인데 선진입은 교차로 진입 이전에 일시정지, 일단정지, 감속 등이 명확하게 입증되는 경우에 한하여 인정됩니다.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교통사고 특성상 단순히 접촉부위로만 피해자로 인정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9. 회전 교차로 5년간 교통사고 분석

회전교차로에서 5년간 교통사고 치사율이 50% 이상 줄었다고 합니다. 도로교통공단은 지난 2016년 1.77명에서 2020년 0.83명으로 절반이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도로교통공단은 전국적으로 확대 중인 회전교차로의 치사율 등이 눈에 띄게 감소하면서 안전한 교차로로 안착 중이라고 발표했습니다.

회전교차로에서 5년간 교통사고 치사율

10. 회전교차로 설치 효과

1. 사망 사고 76% 감소 (2020년, 1,564개 운영 중, 신호(비신호) 교차로 대비)

2. 교통사고 발생건수 24.7% 감소 (2020년, 1,564개 운영 중, 신호(비신호) 교차로 대비)

3. 통행시간 21% 감소 (2020년, 1,564개 운영 중, 신호(비신호) 교차로 대비)

회전교차로설치효과

결론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사거리 교차로는 교통 사고율이 높고 차량 운행속도가 떨어진다는 점을 해결하기 위해 1970년대 초반 영국에서 처음 도입되어 현재 전 세계적으로 활용 및 사용하고 있습니다. 행정안전부는 신호통제의 필요성이 낮은 교차로를 회전교차로로 변경하는 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올바른 회전교차로 통행방법을 잘 숙지하여 안전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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